쩡이미니 2022. 10. 12. 15:0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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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. 부동산마케팅의 의의 및 분류

1. 부동산마케팅의 의의

부동산과 부동산산업에 대한 태도나 행동을 형성/유지/변경하기 위해 수행하는 활동을 말한다.

 

2. 부동산마케팅의 분류

- 주거용 부동산마케팅

주택,아파트 및 주거시설의 판매나 임대를 조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활동

- 업무용 부동산마케팅

업무용 부동산을 판매나 임대를 조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활동

- 토지투자마케팅

투자 목적을 위해 토지를 개발하고 판매하기 위해 노력하는 활동

- 부동산서비스마케팅

중개,평가,권리분석,금융,관리,상담 등 서비스를 개발,팔매 하기위해 노력하는 활동

- 부동산임대마케팅

각종 부동산의 임대

- 부동산정책마케팅

부동산정책의 개발과 홍보를 위함.


 

나. 부동산마케팅과 환경

1. 거시환경

1-1. 자연환경

1-2. 인문환경

- 경제적/기술적 환경

- 정치적/행정적 환경

- 사회적/문화적 환경

 

2. 미시환경

1-1. 경쟁업자

부동산기업은 이익을 발생시키는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경쟁업자와 경쟁한다.

1-2. 공중

기업목적을 달성하는데 실질적 또는 잠재적으로 이해관계를 가지는 집단을 말한다.

1-3. 정부

적극적인 행정작용을 통해 부동산기업에 영향을 미친다.


 

다. 부동산마케팅의 전략

1. 시장점유 마케팅 전략

1-1. STP 전략 - 전통적 전략

- 시장세분화 전략 (Segmentation)

- 표적시장 선정 전략 (Target)

- 차별화 전략 (Positioning)

 

1-2. 4P MIX 전략 - 상업용 부동산에서 많이 사용

- 제품전략 (Product)

- 가격전략 (Price)

- 유통경로전략 (Place)

- 판매촉진전략 (Promotion)

 

2. 고객점유 마케팅 전략

주의, 관심, 욕망, 행동으로 이어지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의 각 단계에서 소비자와의 심리적 접점을 마련하고, 전달되는 메시지의 톤과 강도를 조절하여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려는 것이다.

 

3. 관계 마케팅 전략

1회성거래가 아닌 장기적/지속적인 관계 유지를 주축으로 하는 관계 마케팅이 등장했다.

브랜드와 연관되어있는데 한 지역의 해당 브랜드의 성공은 다른 지역에도 파급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.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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